아이나비로고

컨텐츠


DBR 인사이트피디아

> 컨텐츠 > DBR 컨텐츠 > DBR 인사이트피디아

DBR 인사이트피디아

호모 나랜스, 쌍봉의 눈속임, 검은 백조 현상, 오버슈팅

DBR 인사이트피디아는 DBR에 실린 지식 가운데 최근 트렌드에 맞고 경영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이론이나 개념을 모아 알기 쉽게 설명해주는 경영지식 백과 사전입니다.

Insightpedia는 Insight(통찰) + Encyclopedia(백과사전)의 합성어입니다.

  • DBR 인사이트피디아 총 5주제, 152편 10,000원
  • 구매하기목록보기

구매방법 및 목록보기 안내

DBR 인사이트피디아는 뉴 트렌드, 전략, 인사조직, 마케팅, 혁신의 5가지 주제로 총 152개의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chapter1 뉴 트렌드(21편)
01 호모 나랜스(Homo Narrans)
02 태그이코노미(tag economy)
03 그라운드 스웰(Groundswell)
04 트라이슈머와 프로슈머
05 MAVINS
06 바링허우 (80后) vs. 주링허우(90后)
07 디버전스 트렌드(Divergence Trend)
08 라이프싱킹(Life-Syncing)
09 브랜드 스페이스(brand space)
10 CCL(Creative Commons License)
11 딥 스마트(Deep Smarts)
12 임팩트 비스니스(Impact Business)
13 ESCO(Energy Service Company)
14 유니퀴파이(Uniquify)
15 협력적 소비 (Collaborative Consumption)
16 검은 백조 현상
17 멱함수 법칙(power law)
18 메가시티(mega city)
19 공간적 차이와 시간적 차이
20 산짜이(山寨)
21 공짜경제(Freeconomics)
chapter2 전략(38편)
01 스마트 컴플렉시티(smart complexity)
02 탐색과 활용(exploratoin exploitation)
03 양손잡이조직(ambidextrous organization)
04 오픈 시스템 전략(open system strategy)
05 코피티션(copetition)
06 몰입의 상승(escalation of commitment)
07 공급망의 가시성(Supply Chain Visibility)
08 빅 3법칙(The Rule of Three)
09 복합시간성(Polychronicity)
10 시폭(SIPOC)
11 보완적 자산 이론(Complementary Asset Theory)
12 계몽된 이익추구(enlightened self-interest pursuit)
13 원산지 효과(Country of Origin Effect)
14 채찍효과(Bullwhip Effect)
15 전략적 스윗스팟(Sweet Spot)
16 소비자 잉여(consumer surplus)
17 시스템 다이내믹스(System Dynamics)
18 마스킹 효과
19 3공(共)전략
20 캐즘(Chasm)
21 작은 승리 전략
22 유리한 오분류(favorable misclassification)
23 대수의 법칙(law of large numbers) VS소수의 법칙
(law of small numbers)
24 플랫폼 전략
25 밀도의존 이론(density dependence theory)
26 집중적 초토화 전략
27 Arm’s Length 공급자 관리
28 불타는 플랫폼(buring platform)
29 레드랜드(red land)
30 오버슈팅(overshooting)
31 게으른 강자(lazy monopolist)
32 ADS(Ambition Driven Strategy)
33 원 소스 멀티 유즈(one source multi use)
34 Triple P(Predict, Priotize, Put into action)접근법
35 체인 오퍼레이션 기법
36 재편전략
37 블랙박스 전략
38 시나리오, 이벤트 기반 예산 수립
(scenario planning with trigger events)
chapter3 인사조직(30편)
01 미신적 학습(superstitious learning)
02 근시안적 학습(myopia of learning)
03 딱정벌레의딜레마
04 도식적 과잉(schematic vercompensation)
05 크로노스 vs. 카이로스
06 스컹크 조직
07 파킨슨 법칙(Parkinson’s law)
08 리터러시(literacy)
09 사일로(Silo)
10 어시밀레이션(Assimilation)
11 마라톤 효과
12 ITB(Inter Team Building)
13 중복적 조직(redundant organization)
14 파트너링(partnering)접근법
15 양초 상자 문제(Candle Box Problem)
16 집단사고(Group Think)
17 피시볼(Fishbowl) 기법
18 리더십 대체 이론(Leadership Substitution Theory)
19 프레즌티어즘(Presen-teeism)
20 악마의 대변인(Devil’s Advocate)
21 CCO(Chief Customer Officer)
22 EAP(Employ Assistance Program)
23 총보상 최적화
24 1:29:300 하인리히의법칙(Heinrich’s law)
25 긍정심리자본(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26 디커플링(Decoupling)
27 스톡데일패러독스
28 창의적 두뇌 위원회(creative brain trust)
29 SOP체계(salesoperation planning)
30 사후적 합리성 이론(posterior rationality)
chapter4 마케팅(48편)
01 스트라이샌드 효과(Streisand effect)
02 가격최적화(price optimization)
03 디마케팅(Demarketing)
04 브랜드 억누르기(un-brand management)
05 정당성 요인(fairness factor)
06 쌍봉의 눈속임 현상(Bi-modal Illusion)
07 요소 브랜딩(Ingredient Branding)
08 제너레이션 키퍼 브랜드(Generation Keeper Brand)
09 선택의 역설(paradox of choice)
10 슬림 마케팅(Slim Marketing)
11 835전략
12 브랜드 납치 (Brand Hijack)
13 불황5계
14 수요혁신
15 선제적 세분화
16 마이크로마케팅(micro marketing)
17 소비의 톱니효과(ratchet effect)
18 파노플리 효과(effet de panoplie)
19 촉매 상품(catalytic product)
20 유통망 최적화 4C전략
21 그린워싱(green washing)
22 모멘텀 효과(momentum effect)
23 암묵적 계층화분석(IAHP)
24 디폴트 옵션 전략(Default Option Strategy)
25 스타 네이밍(Star Naming)
26 섀도 트래킹(Shadow Tracking)
27 전망이론(Prospect Theory)
28 CECOR(Calibrate-Explore-Create-Organize-Realize)
29 집단적 소비자 참여(CCC, Collective Customer Commitment)
30 가격 공정성 인식(Price Fairness Perception)
31 쇼퍼 마케팅(Shopper Marketing)
32 경제적 가치 추정법(EVE, Economic Value Estimation)
33 중심극한정리(Central Limit Theorem)
34 개념적 점화 효과(Priming Effect)
35 역기능 모멘텀(Dysfunctional Momentum)
36 공정한 절차 효과(Fair Process Effect)
37 언더독 효과(Underdog effect)
38 이용가능성 휴리스틱(availability heuristic)
39 조하리의 창(Johari’s window)
40 집 편향(home bias)
41 뉴로마케팅(Neuromarketing)
42 UCC 마케팅 성공의 4C
43 이너시아(inertia) 마케팅
44 PWYW(pay what you want)
45 니블링(Nibbling)
46 BANTA
47 가격반응함수(price response function)
48 정보의 진공(information vacuum)
chapter5 혁신(19편)
01 여섯색깔모자(Six Thinking Hats)
02 생존기업중심왜곡(survivors’ bias)
03 아이디어 정찰자(idea scout)와 아이디어 연결자
(idea connector)
04 서비사이징(Servicizing)
05 해석 수준 이론(Construal Level Theory)
06 연계개발(CD)
07 역혁신 전략(Reverse Innovation)
08 메디치 효과(Medici Effect)
09 일관화 엔지니어링(Concurrent ngineering)
10 매시업(Mash-up)
11 안티-크라우드소싱(Anti-Crowdsourcing)
12 스큐드(skewed)
13 NIH (not invented here)신드롬
14 콜래브 랩(Collab Lab)
15 제도적 공백
16 AI (Apprecaitive Inquiry)
17 약한 타이의 강점(strength of weak tie)
18 집단적 임팩트(Collective Impact)
19 CSV (공유가치 창출 , Creating Shared Value)